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내일배움 카드로 국비지원 받고 수강한 후기

by 콜렉트 2024. 3. 26.
반응형

내일 배움 카드로 국비 지원을 받아 나만의 이모티콘 제작하기 강의를 들었습니다. 약 한 달 동안 패스트캠퍼스에서 나만의 이모티콘으로 시작하는 캐릭터 산업의 모든 것의 강의를 들었고 오늘은 그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 수강 안내
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

 

처음엔 뭔가 시작하는데 복잡한 느낌이 들긴 했는데 막상 내일 배움 사이트에서 결제가 끝나고 수업이 시작되자 그다음부터는 계속 그 링크를 찾아서 들어가 강의를 들으면 되니 그 이후부터는 쉬웠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사이트를 이용했는데 국비 지원 강의인 경우 패스트캠퍼스 본 사이트가 아닌 다른 곳으로 연결된 곳에서 따로 수업을 들었네요.

 

사실 유튜브 같은 데에서 부업들을 소개할때 종종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부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쉽게 말하는데 실제 강의를 들어보니 전혀 간단하지 않고 사실은 굉장히 치열하고 치밀하게 준비해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만의 이모티콘으로 시작하는 캐릭터 산업의 모든 것은 4명의 현직 작가님들의 실제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강사님들 각각의 노하우를 담은 내용들이라 조금 더 현실적으로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캐릭터로 이모티콘을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승인된 캐릭터를 활용하는 방법에서 확실히 현직 크리에이터의 노하우가 느껴졌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 수강
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

 

나만의 이모티콘 강의에서는 클립 스튜디오, 포토 크리에이트,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애니메이트까지 총 다섯 가지 툴로 이모티콘을 그릴 때의 환경과 기본적인 기능들을 실습과 함께 해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일러스트레이터와 애니메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특히 궁금했는데, 그냥 전반적인 사용 방법을 알게 되는 것이 아닌 실제로 이모티콘을 그릴 때는 어떤 식으로 화면을 설정하고, 어떤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고, 움직임을 줄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서 굉장히 도움 되는 시간들이었습니다.

 

나머지 클립 스튜디오나 포토 크리에이트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제대로 실습하진 못했지만 작가님이 그 툴안에서 캐릭터를 어떻게 그려나가는지 볼 수 있는 것도 좋은 공부였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혹시 이 강의를 들으며 저와 같은 오류가 생긴 분에게 드리는 팁!

나만의 이모티콘 그리기 수업 중 김영삼 작가님 수업 내용의 예제 일러스트레이터 파일 중 몇개가 애니메이트로 옮겼을 때 오류가 났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 애니메이트에 일러스트 불러오기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 일러스트 파일 오류

 

파일 버전이나 호환성의 문제일것 같은데.. 아무튼, 예제 파일이 그룹으로 묶여 있어 애니메이트에서 그룹을 해제하려고 하는데(Ctrl+B) 자꾸 빨간색 박스가 생기더라고요.

처음엔 이게 원래 그런지 전혀 알지 못하다가 다른 분의 강의 후기를 보고 오류인지 알게 되었네요.

 

강사님에게 질문하기를 이용할 수 있어서 그때 문제를 해결할까 했는데 저는 그냥 빨간색 박스를 삭제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 애니메이트 그룹 해제
김영삼 작가님 동공지진 캐릭터

 

전체 박스를 드래그해서 삭제 시 처음 불러온 이미지까지 모두 삭제가 되기 때문에 빨간색 박스만 클릭으로 선택해서 삭제(delet)를 해야 합니다.

빨간색 박스만 모두 제거하면 처음 이미지와 달리 모든 그룹이 해제된 걸 볼 수 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이모티콘 강의 카톡 진도봇 체크

 

패스트캠퍼스에서 강의를 처음 들어 봤는데 진도 봇이 있어서 매주 제가 얼마큼 했는지 알려 주고 어디까지 도달해야 되는지 알려 줘서 나름 경각심(?)을 갖게 하는 거 같아 좋았습니다.

그냥 손 놓고 강의가 종료되는 것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관리를 받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자꾸 보채는 진도봇이 있어서 수강을 잘 마무리한 것 같습니다.ㅎㅎ

 

강의를 마무리하며 다음에도 이런 유용한 강의가 있으면 또 들어 보고 싶어 졌어요. 나름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아서 좋더라고요. 실제로 이 강의를 듣고 그림을 그려 이모티콘을 만들어 판매를 할 수 있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모티콘 산업의 전반적인 환경을 알게 되어 좋았고 일러스트에서 그림을 그릴 때 기본적으로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에 대해 배운 것 같아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처음엔 준비된 강의들이 꽤 자세한 편이라 이렇게 다 가르쳐 줘도 되나.. 싶었는데 강의를 다 들으면, 캐릭터를 그리고 움직임을 주는 것 외에 '될 때까지 그린다', '그냥 다 그린다'가 사실 가장 포인트였다는 걸 알 수 있었네요. ㅎㅎ

반응형